특히 9명 동시공략은 1명씩, 혹은 3명씩 잘라서 공략하는 것보다 난이도가 다소 오르며
거기에 각 캐릭터 당 10가지씩 있는 H신까지 컴플리트 시키려면 엄청나게 빡세지지만,
어쨌든 그걸 가능하게 만들도록 쥐어짜는 재미, 즉 やり込みがい가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해 줄 수 있음.
일단 이번 플레이에서는
1. 불꽃놀이(후미/미카)
2. 학원제(유리)
3. 크리스마스(후미)
4. 하츠모우데(유리)
을 제외한 모든 엔딩 전의 이벤트(캐릭터당 10가지 H신 포함)를 한 번의 이어진 플레이로 달성했다.
메모장으로는 현황 파악이 불가능한 관계로 엑셀을 활용.
공략 참고 사이트는 다음 두 군데.
http://xfu.jp/falcom/wiki/wiki.cgi/kakyu2?page=FrontPage
http://www.remus.dti.ne.jp/~jun31974/jkweb/capture/kakyusei2/index.html
- 일정 관련 고찰 -
1. 일찍 오는 캐릭터
에이코(오키에)는 아마도 데이트 일정을 가장 많이 잡아먹는 캐릭터겠지만,
반드시 30분 전부터 대기해 주기 때문에 시간 조절에 여유를 준다.
유리와 나나세는 처음부터 15분 전에 도착하며, 타마키와 미사키를 제외한 다른 캐릭터도 호감도에 따라 15분 전에 도착.
2. 지각 허용 캐릭터
호감도에 따라 예외가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캐릭터는 15분까지의 지각은 허용해 줌.
다만 역시 에이코는 30분 지각까지 허용하기 때문에,
다른 캐릭터로 18시 종료 + 바래다 주기 15분까지 쓰고 와서도 데이트가 추가로 가능하다는 큰 메리트가 있다.
에비스 상태에서는 호감도 문제로 쓰기 어렵지만 오키에 상태에서는 즐겨 사용할 만함.
또 타마키는 다른 캐릭터에 비해 지각으로 인한 호감도 하락이 낮다.
3. 시간 소요
모든 이동은 15분 소요.(바래다 주기 or H를 위한 이동 포함)
모든 데이트는 1시간 or 3시간 소요, 전차를 타고 갔다오는 데이트는 추가로 왕복 1시간 30분 소요.
일반 H는 1시간 소요.
H가 들어간 데이트는 2시간 15분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일정을 어떻게 짜도 H는 하루 4번까지만 가능.
데이트 시간의 밀고 당기기를 활용하면 H 4번에 추가로 일반 데이트를 하나 더 끼울 수 있는 여유는 생긴다.
4. 일정 배치예
09시 데이트는 08:30 or 08:45 에 시작 가능하도록 짜고, 18시 데이트는 17:45 ~ 18:30 사이에서 조절할 것.
대부분의 경우 어렵지 않게 데이트 5회의 일정을 짤 수 있지만,
전차를 타야 하는 데이트가 포함된 경우라면 4회가 무난하다.
(1) 08:45 ~ 11:00 (15분 일찍 시작, 일반 데이트 + H신, 2시간 15분 소요)
(2) 11:15 ~ 13:30 (15분 지각, 일반 데이트 + H신, 2시간 15분 소요)
(3) 13:45 ~ 16:30 (15분 일찍 시작, 일반 데이트 + 전차 + 바래다 주기, 2시간 45분 소요)
(4) 16:45 ~ 18:00 (15분 일찍 시작, 일반 데이트 + 노상 H 가능, 1시간 15분 소요)
(5) 18:15 ~ (15분 지각, 일반 데이트 + H신 or 노상 H)
(*1) 08:30 ~ (30분 일찍 시작, 오키에만 가능)
(*4) 17:00 ~ 18:15 (지각 비허용 캐릭터 or '저녁에 끝나는 조건의 이벤트', 일반 데이트 + 노상 H 가능)
(*5) 18:30 ~ (30분 지각, 오키에만 가능)
- 호감도 관련 -
각 캐릭터는 데이트한 다음 주에는 아이템을 요구해 오지 않기 때문에
노상 H가 안 되는 캐릭이라면 데이트를 최소화 하여 평일 아이템으로 호감도를 높이고
노상 H가 되는 캐릭이라면 노상 H를 활용해서 호감도를 관리하는 게 이론적으로는 효율적이지만,
막상 해 보면 노상 H가 필요한 구간이 거의 없다.
데이트에 약속시간보다 일찍 오면 호감도가 +1 될 때가 있고 안 될 때가 있는데,
소수점 아래에서 계산된 후 버림 처리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가 추측 중.
예를 들어 에비스와의 한 시간 데이트는 일찍 와서 + 바래다 줘야 2가 오르고,
일찍 오기만 하거나 바래다 주기만 하면 1밖에 안 오른다.
(바래다 주는 게 호감도에 직접 영향을 끼치는 캐릭은 에이코밖에 없는 것 같지만)
- 토요일/일요일 이동 -
학교 내에서는 타마 - 나나세 - 후미 - 미사키가 무난해 보인다.
여기에 유리도 추가 가능하긴 하지만 연주실에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뺐으며,
로드 노가다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나나세도 저녁으로 돌리면 됨.
학교에서 나온 후에는 안경 - 미카까지 만나고 밤이 되면 유리(8) - 카즈키(9)/에이코(9) 순으로.
일요일 이동은 크게 신경쓸 부분은 없지만, 일단 미사키는 귀가가 대단히 늦으니 아침 일찍 만나둬도 좋다.
일요일 귀가순은 대략 히로코(7) - 유리(8)/후미(8)/타마키(8) - 나나세(9)/카즈키(9)/에이코(9) - 미사키(10).
또 게임 중반까지의 타마키는 늦게 귀가하는 경우가 꽤 있으니 가장 나중으로 돌려도 됨.
게임 초반에는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호감도 2 손해를 감안하고
유리/후미/카즈키의 집을 직접 찾아가 띄우는 것도 괜찮은데,
나나세는 찾아가면 호감도가 5나 하락하고 미사키는 찾아가기 자체가 불가능해,
게임 초 나나세/미사키와의 일요일 조우는 운 or 로드 노가다에 맡기는 수밖에 없다.
- 캐릭터별 난문 -
1. 사이몬 타마키 : H는 학원제 이후, 실연 이벤트와 노상 H를 거쳐 가능
(1) 4번 이벤트의 호감도 제한 69 : 그냥 무리하게 올리지만 않으면 됨
(2) 6번 이벤트 : 휴일 하루를 날려먹는 흉악한 이벤트. 유리와 달리 '데이트를 아예 넣지 않는 게' 발생 조건이라...
(3) 타마키 실연 후 : 10번 만나면 다음 주에 곧바로 풀린다. 첫 날 3-A 교실에서 15:00까지 10번을 채워 버리는 것도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로드 노가다가 너무 빡세지니 2주에 걸쳐 해결하는 게 무난
(4) H신 컴플리트 : 총 13번을 봐야 컴플리트 된다. 순서는 1→2→3→4→5→6→7→9→8→6→7→9→10
2. 와카이 미사키 : H는 여름, 9번 이벤트 후 H를 한 차례 거절당하고 나서 가능
(1) 등장 타이밍 : 4/10에 얼굴을 봐 둬야 4/17에 등장
(2) 두 번의 방과후 수업 : 미술실은 늦으니 교실에서 대화를 진행시키고, 히로코 공략을 위해 연구소에 갔다와야 함. 1층 기준으로 정확히 14:30(4층 기준으로 14:00)에 출발해야 18:00에 맞춰 미술실로 돌아올 수 있다.
(3) 오타쿠 이벤트 : 1학기 내에 완료시켜야 H 횟수에 여유가 생긴다. 7/17까지 호감도 75를 달성해 7/18에 바로 이벤트를 볼 수 있도록 할 것
3. 타카토 나나세 : H는 학원제 이후, 9번 이벤트와 노상 H를 거쳐 가능
(1) 7번 이벤트의 호감도 제한 69 : 상한인 79에 꽉 차 있더라도 데이트를 펑크낸 후 아이템을 한 번 거절하면 68이 된다.
(2) 9번 이벤트 : 10월 17일에 사과까지 듣고 호감도 제한을 89로 풀어놓은 후 10월 18일에 생일 선물을 주면 선물만으로 호감도를 다시 한계까지 올릴 수 있다. 그러면 곧바로 노상 H와 H로 연결이 가능할 뿐 아니라 지각 요원으로도 대활약
4. 사와무라 카즈키 : H는 학원제 이후 12번 이벤트와 노상 H를 거쳐 가능... 하지만 이 시점에서 호감도가 가장 낮은 데다 평일에 아이템도 줄 수 없으므로 H도 가장 늦어지는 캐릭
(1) 등장 후 5회의 조우 : 4/24, 4/25, 4/29, 5/8, 5/16에 확인. 5/8은 어째서인지 20시 넘어서 가능했다. 한 번 만날 때마다 호감도 +1
(2) 10번 이벤트 : 학원제 후에는 막힘
5. 시라이 유리 : H는 2번 이벤트 이후 가능. H신을 가장 쉽게 꺼낼 수 있는 캐릭터인 만큼, 다른 캐릭터들의 H신이 풀리기 시작하는 학원제 전까지 최대한 H 횟수를 늘려 두는 게 게임 전체 H신 컴플리트의 열쇠
(1) 4번 이벤트 : 18시에 끝나기 때문에 지각으로 데이트 하나가 커버 가능
(2) 9번 이벤트의 호감도 제한 89 : H신을 진행시키면서도 데이트 지각/펑크나 아이템 거절 등의 방법으로 91을 유지하다가 이벤트 직전 아이템 거절로 89를 만들어야 한다.
(3) 14번 이벤트 : 2/11에 발생시켜야 휴일을 아낄 수 있음
6. 요코미조 후미 : H 1~5는 4번 이벤트를 거쳐 가능, H 6~10번은 학원제 이후 13번 이벤트를 거쳐 가능
(1) 2번 이벤트 : 이 시점에서는 당구를 잘하면 안 된다.(레벨 업 횟수가 3회를 넘으면 안 됨) 동시공략상 당구 실력이 되면 편해지긴 하니 이 이벤트를 마치고 나서 올려줄 것
(2) 4번 이벤트 : 호감도 60을 달성한 후 H를 한 번 거절당해야 함
(3) 8번 이벤트 : H 횟수 5회가 조건. 학원제 전까지 5회를 넘는 H는 낭비다.
(4) 12번 이벤트 : 11/21과 11/23에는 후미와 아예 만나면 안 된다. 전화도 하면 안 된다.
7. 호리이데 미카 : H 1~4는 거의 처음부터 가능, H 5~10번은 겨울에 들어선 후 15번 이벤트를 거쳐 가능
(1) H신 회수 조건 : 후미와 비슷하게 초반의 H신은 4번만 봐 두면 되며, 호감도 제한이 풀리고 나서는 호감도 80~89에 H 5~6, 호감도 90~99에 H 7~8, 호감도 100에 H 9~10을 볼 수 있음
8. 오오야마 에이코 : H는 오키에와의 4번째 데이트부터 가능
(1) 오키에 등장 : 9/5에 데이트를 시작하려면 9/4에 두 번 조우해야 함
(2) 5번 이벤트 : 10/10에 호감도가 90 이상이어야 CG를 모두 회수할 수 있는데, 이게 오키에 초기 호감도 70이라면 달성 불가능이다. 오키에 초기 호감도를 80으로 만들려면 에비스 최종 호감도 70을 달성해야 하며, 에비스는 초기 호감도 30에 평일 대화
14회(+14), 데이트 13회(+25, 첫 데이트만 +1), 선택지 1회(+1)로 간신히 70이 가능. 데이트는 1시간씩만 해도 되지만 약속 시간보다 일찍 와서(15분이든 30분이든) 끝나고 바래주기까지 해야 확실히 2가 오른다. 선택지를 띄우려면 게임 초반에는 하루에 두 번씩 대화해야 한다고 함.(선택지가 뜬 후에는 한 번씩만 대화해도 됨)
9. 히라사와 히로코 : 토요일에 3시간 + @를 무조건 잡아먹음. 토요일 오후가 원래 널럴해 큰 지장은 없지만 다른 이벤트가
겹칠 때는 일정을 꽤 빡빡하게 만들기도.(호감도 제한 구간이 워낙 길어서 딱히 1학기 중의 연구소 출근은 필요성이 없어 보이나, 혹시 몰라서 확인은 못 해 봤다) 또 1학기 중의 데이트는 이벤트가 있는 두 가지만 소화하면 됨. H는 8번 이벤트 후 노상 H를 거쳐 가능한데, 이 8번 이벤트의 정확한 타이밍이 공략 사이트에 있는 정보와는 조금 다른
것 같다. 4/10과 4/17에 적당히 층계를 오르락내리락 해 두지 않으면 첫 등장이 4/24가 아니라 5/8로 늦어져 버리니 주의.
- 돈/아이템 관리 -
데이트만 하는 데에는 따로 돈을 벌 필요가 없지만,
동시공략 시에 평일 아이템의 도움 없이는 몇몇 캐릭터의 이벤트를 제때 진행시키기 힘들다.
상점에서 파는 전 종류 아이템을 구비해 놓아 아이템 요구에 대응하는 게 기본.
(있는 아이템을 안 주면 호감도가 하락하지만, 없는 아이템을 안 주는 건 호감도 변동이 없다)
돈을 버는 방법은 철가면 낚시와 링 노가다가 있는데,
wiki에서는 링 노가다를 추천하는 것 같지만 이게 꼼수를 써도 빡세기 때문에 정신 건강에 썩 좋지 않다.
1학기 중에는 낚시할 시간이 충분히 나오니 철가면 낚시만 틈틈히 해도 충분한 돈이 모임.
낚시가 가능한 시간은 08:00~11:25, 16:00~17:55.
가장 중요한 호감도 포인트는 H신이 가능해지는 90(중반까지의 후미는 예외. 미카는 게임 내내 예외)
이번에 플레이 한(저 위 엑셀에 입력해 놓은) 일정에서 아이템 운용에 대해 반성을 해 보면
(1) 타마키 : 전체적으로 아이템이 필요없었음. 다만 최종 한계가 풀린 직후의 +2는 H신을 한 주 앞당기는 효과가 있었다.
(2) 미사키 : 40 전과 후에 +3 짜리를 한 번씩 줬는데, 앞의 +3 짜리는 개인수업을 앞당기는 효과가 있었으나 뒤의 +3 짜리는 59에 3주간 걸리게 할 뿐 효과가 없었다. 한정 해제 후에는 미친 듯이 로드해서 비싼 아이템을 줘야 함. 오타쿠 이벤트가 워낙 금방 오므로 한계에 걸릴 틈이 없다.
(3) 나나세 : 공략에 아이템이 전혀 필요없음(풍기 SP 이벤트 직후 생일 선물을 줄 수 있긴 하지만 안 줘도 다음 주의 노상 H 직전 89에 걸린다)
(4) 카즈키 : 평일에 아이템을 줄 방법이 없지만 딱히 줄 필요도 없음
(5) 유리 : 8월 하순에야 첫 H에 성공했는데, 평일 아이템을 더 효율적으로 줬으면 한 달 가까이 일찍 H신을 달성할 수 있었지 싶다. 일단 H신을 보는 데 성공하면 아이템의 필요성이 사라짐
(6) 후미 : 초중반에는 아이템이 전혀 필요없었지만 최종 한계가 풀린 직후의 +3은 H신을 한 주 앞당기는 효과가 있었다.
(7) 미카 : 평일에 아이템을 줄 방법이 없지만 딱히 줄 필요도 없음(너무 올리면 오히려 H신을 회수하기 곤란해짐)
(8) 에이코 : 평일에 아이템을 중 방법이 없지만 딱히 줄 필요도 없음
(9) 히로코 : 아이템뿐 아니라, 1학기 중에는 딱히 연구소에 출근할 필요도 없었던 것으로 생각된다?(혹시 몰라서 꾸준히 다니긴 했지만) 아이템이 필요한 구간은 호감도 제한이 59에서 89로 급격히 오르는 2학기의 기동 실패 이벤트 직후. 두 번째 사고 이벤트의 정확한 조건을 몰라서 구체적으로 얼마를 올려야 효율적인지는 모르겠음.
구입 불가능 아이템
* 철가면 : 낚시질로 얻음. 팔면 15000엔이 나와, 들이는 노력에 비해 가장 좋은 수입원.
* 본디지 사진집 : 오락실에서 뽑을 수 있긴 하지만 무지 안 나옴. 하천가에서 줍는 게 그나마 확률이 높은데, 하천가에 대시를 반복하면 안 나오니 다른 곳과 교대로 들락날락할 필요가 있다.
* 아야시게교 경전 : 집에 들어갈 때 신자가 방문해서 줌. 낚시질로도 가능
* 쬐그만 인형 : 오락실에서 뽑을 수 있음. 금방 9개 모아지며 수요도 은근히 많다.
* 추억의 프라모델 : 오락실에서 뽑을 수 있음. 금방 9개 모아지지만 수요는 별로 없다.
* 만화잡지 : 3-A 교실에서 얻을 수 있음. 본디지 사진집과 마찬가지로 옆 교실과 교대로 들락날락할 것
생일 선물은 후미와 나나세를 제외하면 진행에 별다르게 도움이 안 되며,
크리스마스 선물도 타이밍상 거의 효과를 보지 못한다.
그냥 받을 때의 반응을 즐기자.
생일에 준 선물은 크리스마스 때 다시 주면 거부당하는 게 보통인데, 몇몇 예외가 있는 것 같음.
- CG 차분 회수 -
1. 얼굴 클로즈업 : 노상 H 도중 거부당해야 함.
타마키의 경우는 조금 특별해서, 10번 이벤트를 본 상태에서 학원제 전에 노상 H를 해야 전부 채워진다.
2. 나나세 8번, 유리 10번, 미카 15번 등 : 다른 선택지도 선택
3. 유리 13번 등 : 데이트 시간대 문제
4. 에이코 5번 등 : 호감도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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