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제국 메모

2011. 5. 21. 11:38
기본적으로 아리스 전문 공략 사이트들이 가장 충실.
Ko-ji's Home Page!는 공략을 다소 늦게 시작한 것 같지만 그동안 신세를 져 왔으니...

http://brightbell.main.jp/kipima/game/daiteikoku/index.html
http://alice.xfu.jp/wiki/wiki.cgi?page=FrontPage
http://als.sakura.ne.jp/ko-ji/alice/ditikk/index.html



* 전투 기본
- 로드게. 적 상황을 캡쳐해서 그림판에 붙여넣고 로드해서 함선 배치(1.02 패치에 정찰 실장. 그래도 방어할 땐 가끔 필요)
- 경험치는 침략(540 - lv*45), 방위전/재해(180 - lv*15)라는 듯.
배분제가 아니므로 주력 캐릭터를 키우려면 교육계가 붙어 있는 게 좋음
- 전투 턴이 2턴인지 3턴인지는 출격 지역의 치안이 안정인지 아닌지에 달림


* 조선 코스트
- 4턴째 중국 공략 → 5턴째 기습으로 조선 코스트 상승을 막을 수 있음
- 지배성역 10 이상에서 -10%
- 삼국동맹 후 -10%(독일이 밀리기 시작하면 다시 +10%)
- 造船コストの削減(기술 10000 필요, 55%까지)
- もてもて 연계 이벤트 3번째에 -5%, 4번째에 -5%
- 프루펫에게서 -5%?(본 적은 없음...)
- 클리어 특전으로 -20%
- 조선 코스트가 감소되면 폐함으로 얻는 자원의 양도 하락함. 적어도 황금배는 팔아치운 다음 찍는 게 나을 듯


* 개발 코스트
- 開発コストの削減(자원 10000 필요, 45%까지)
- 히라가 등장 후 이벤트 5회 실행으로 -10%



* 초반 플레이 패턴?

1턴 : 연락선 4척, 50식 순양함 1척 건조,
3전역 - 타나카 / 4전역 - 토고+오자와+나구모+야마모토 로 북경 공략, 채굴장 건설
'북경에서의 만남' 실행

2턴 : 4전역 - 토고+마츠리+나구모+야마모토로 남경 공략, 채굴장 건설
뭘 해도 상관없지만 여기서는 타치에 회수를 위해 사라 시메루를 데려옴
토고+오자와+나구모+야마모토로 남경 방어, 미국의 요구에는 반대

3턴 : 군사 행동은 한 턴 쉼. 뭘 해도 상관없지만 여기서는 '배신자의 처우'를 실행
토고+오자와+나구모+야마모토로 남경 방어

4턴 : 연락선 3척, 정비함 2척 건조
2전역 - 타나카+미끼 / 3전역 - 토고+미끼 / 4전역 - 야마모토+미끼 로 아바오우 공략, 채굴장 건설
이후 아바오우의 치안이 안정이 될 때까지 계속 야마모토를 박아둠. 시바가미 가입

5턴 : 1전역 - 나구모+오자와+시메루 / 3전역 - 시바가미 / 4전역 - 타나카 로 마이크로네시아 공략, 카레울프 건설
'고양이를 태운 박사' 실행

6턴 : 2전역 - 나구모+오자와+시메루 / 4전역 - 토고(마키 탑승) 으로 마닐라 공략, 채굴장 건설
'슈 황제의 숨겨진 재산 발견' 실행
1전역 - 타나카+미끼*2 / 4전역 - 시바가미 로 마이크로네시아 방어
삼국동맹 찬성

7턴 : 황금의 배 폐함, 62식 미사일 순양함 2척 건조, 마닐라 반란 무시
1전역 - 토고+오자와+시메루+나구모(미끼) 로 라바우르 공략, 어시장 건설
우가키 가입, 세계일본화계획이 뜨니 원하는 루트에 따라 선택(여기서는 찬성)

8턴 : 나구모 긴급수리, 3전역 - 타나카 / 4전역 - 토고+오자와+시메루+나구모(미끼) 로 마레노토라 공략, 채굴장 건설
여기서는 라스샤라를 가입시킴

9턴 : 나구모 긴급수리, 마이크로네시아에 반란이 일어났길래 우가키+미끼로 진압
1전역 - 토고(마키 탑승) / 3전역 - 오자와+시메루+나구모+타나카 로 시코쿠 공략, 채굴장 건설
여기서는 범용 캐릭터 증원을 실행.

10턴 : 3전역 - 야마모토+되니츠+라스샤라(미끼)+나구모(미끼) / 4전역 - 토고+시바가미+오자와+시메루(미끼)
로 베트남 공략, 연구소 건설. 4전역을 전멸시키고 3전역은 별만 둘 먹는 쪽으로.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스파이' 실행, 하니토라 가입.
쿠치키 이자베라가 쳐들어오는데, 이 플레이에서는 필요없는 캐릭이니 무시하고 타이라+우가키로 4전역만 방어

11턴 : 1전역 - 토고+되니츠+오자와(미끼) / 2전역 - 야마모토+라스샤라+나구모+시메루 / 3전역 - 시바가미
로 인도카레 공략, 연구소 건설.
'인도카레의 냉정소녀' 실행, 사프란 가입.

12턴 : 서쪽으로는 진출을 멈추고 하와이 공략 준비, 대바리어와 대방공이 가능해질 때까지 기술 축적.
인도카레에 하니토라를 박아두고 타이라와 되니츠로 방어.
마레노토라에 반란이 일어났길래 마침 머물로 있던 주력 멤버로 진압.
'여스파이와 데이트' 실행.

13턴 : 첫 재해 타이밍. 미노프스키가 걸려 있는 라바우르에 우주태풍이나 누보보균이 뜨면 샌드백이 되겠지만
한 시간 넘게 로드를 해 봐도 라바우르에는 안 뜬다. 仕様인가?
그래서 일단 만만한 우주태풍을 일본 근처에 띄워 놓고,
63식을 5척 뽑은 후 토고+타나카+라스샤라(미끼)+오자와(미끼) 로 격파.
재해를 그냥 무시할 수도 있는데, 그럼 자원은 좀 손해를 보겠지만
바리어함 개발이 살짝 빨라져 하와이 공략도 그만큼 앞당겨진다.
우주태풍 공략 후 여기서는 범용 캐릭터 증원을 실행.
인도카레에 넬슨이 쳐들어 오는데, 1전역 : 시바가미 / 2전역 : 타이라+되니츠+미끼 로 방어.

14턴 : 나름 레티아 루트로 갈 예정이므로 '도쿠츠에 자원을 원조' 실행

15턴 : '개발 코스트를 삭감' 실행(레티아 루트라면 안 하는 게 좋을지도), 타이라+되니츠로 인도카레 방어

16턴 : '개발 코스트를 삭감' 실행, 일소불가침조약 찬성

17턴 : 77식 바리어 전함 건조, '愛'를 실행해서 후쿠하라 이즈미 강화
마이크로네시아와 인도카레는 적당히 방어

18턴 : 77식 바리어함, 75식 방공함 건조.
1전역 - 타나카 / 2전역 - 사프란+라스샤라 / 3전역 - 야마모토 / 4전역 - 토고+후쿠하라+나구모+우가키(미끼)
로 하와이 공략, 연구소 건설.
'파파라치가 찾아왔다' 실행

19턴 : 호화객선 두 척 폐함. 오자와+시메루+타나카+범용 으로 북경 공략, 채굴장 건설. 인도카레는 적당히 방어
'우국의 일본여성' 실행

20턴 : 79식 건조. 1전역 - 야마모토+오자와 / 3전역 - 사프란+라스샤라 / 4전역 - 토고+후쿠하라+나구모+시메루(도발)
로 몽골 공략, 채굴장 건설.
'완고한 유혹' 실행

20턴까지 인도카레 - 하와이 - 몽골까지 공략 완료.
여기서 아라비아까지 추가로 먹고 주력 캐릭터 이벤트 보면서 시간 끌다가
레티아 루트라면 북아프리카를 영국이 탈환하기 직전에 수에즈를 공략,
비 레티아 루트라면 레티아 가입 후 일소 불가침조약이 풀리면 체리노브까지 치고 올라간 후
원하는 세력 쪽을 공략하면서 5~6세대 함선을 꺼내기



* 꼴리는 대로 캐릭터 평가?

- 토고 츠요시(A+) : 여러모로 사기. 고정함만 아니었다면 S 클래스. 스킬과 지휘 강화 이벤트는 최우선적으로 볼 것.
- 야마모토 무겐(B+) : 지휘(510)와 보정이 매우 우수. 하지만 기껏 이벤트 꺼내봤자 중반부터는 방어전에서밖에 못 씀. 코가 히토미로 교체할 거라면 이벤트는 아예 보지 말기.
- 나구모 케이코(B) : 보정이 HP 위주로 돼 있는 것치고 지휘 330은 약간 불만스러움. 뭐 초기 캐릭이고 교육도 달려 있고 해서 게임 내내 유용하게 쓰게 되는 캐릭터. +30은 7회.
- 타나카 라이조(C+) : 최종적으로 최강의 잠수함 요원이 된다고는 하나, 기본 지휘 180을 300 이상으로 올리는 과정이 무쟈게 귀찮다.
- 오자와 마츠리(B+) : 초반에는 높은 색적 보정이, 중반부터는 대항공이 실용적인 캐릭터. 다만 항공 보정 상승에만 이벤트 4번을 써야 하는 게 아쉽. +30은 8회.
- 우가키 사쿠라(B+) : 귀중한 전선외교 요원. 특히 일본화 루트로 가면 게임 종반 오토 소좌밖에 전선외교 캐릭이 안 나오니... 강화 이벤트는 조금 귀찮지만, 하와이를 뺏기고 뺏고 하는 식으로 금방 컴플리트할 수 있음.
- 시바가미(B) : 방어 전용에 가까운 캐릭. 나구모보다 성능이 살짝 좋지만 교육이 없음.
- 유우바리(D) : 쓰기 까다로운 캐릭터. 강화 이벤트 후에는 좀 괜찮아지지만 거기까지 가는 게 귀찮아 패스.
- 코가 히토미(B+) : 지휘 510은 강력. 다만 기본 보정이 마이너스라 야마모토일 때 레벨을 충분히 올려둘 필요가 있다. +30은 7회.
- 타이라 에이치(D) : 강력하지만 너무 금방 없어지는 캐릭
- 후쿠하라 이즈미(B+) : 지휘(390), 보정 모두 강력. 이탈을 막으려면 이벤트를 3번 봐야 하지만 +30이 4회라는 면에서는 별 부담이 없음.
- 이토 각하(A+) : 그니까 이등박문. 프로필도... 보정이 없긴 하나 전선외교에 지휘 570은 사기성. 일본화 루트의 난이도를 상대적으로 올려 버리는 캐릭일지도.
- 아카시 대좌(S) : 치트인지라
- 미카도・후가쿠(C+) : 사용 가능한 게임 내 최강 유닛이긴 하나, 3번의 사용 제한이라는 게 참 타이밍을 잡기 어렵다. 일부 재해에서 도움이 되지만, 몇 안 되는 재해 때문에 커맨드를 소모하느니 그냥 훼므를 활용하는 게 나은 듯. 시바가미가 사라져 버리는 것도 문제. 3번 다 써도 안 돌아온다.
- 미카도・일반(B+) : 시바가미에서 약간 업그레이드

- 란파(C) : 거의 게임 시작하자마자 얻을 수 있는 캐릭터. 대제국을 막 시작한 사람이라면 그럭저럭 쓸만...
- 린파(C) : 란파와 비슷
- 하니토라(B+) : 유일한 유명인 보유 캐릭. 이벤트를 끝까지 보면 유명인이 사라지는 것에 주의. +30은 2회.

- 라스샤라(B) : 지휘(390)와 레벨업 보정(4)이 우수. 일본화로 간다면 암튼 챙기는 게 좋은 캐릭. +30은 7회인데, 기타 조건이 까다로워 쉽지 않음.
- 훼므 베코(B+) : 사기성 스킬 국지호우 보유. 특히 4~6세대의 특정 함선을 대량으로 만들지 않으면 잡기 어려운 누보보균, 우주메뚜기, 우주요코즈나를 껌으로 만들어 버리는 캐릭으로 명성이 높다.
- 사프란 베다(B) : 지휘(360)와 레벨업 보정(4)이 우수. +30은 6회.
- 아그니 프샨(C+) : 레벨업 보정(6)이 극히 높으나, 항공이나 레이저 슬롯이 없다. 또 가입시키려면 크리오네가 필요.
- 크리오네 아르이멘(C) : 지휘는 그럭저럭 높지만 슬롯이 안습. 가입시키려면 자원 10000을 써야 하는 것도 뼈아프다.
- 고론 에운도라(D) : 프리 슬롯이 아예 없다. 공격력은 괜찮지만 순서가 오기도 전에 맞아죽는 게 정상. 자동수리가 있는 걸 감안해도 쓰레기 캐릭.
- 마우마우(D) : 이벤트성 캐릭터. 연합계 엔딩을 노리는 게 아닌 이상 자원 30000을 위해 포기
- 팔프나 카라드 : 가입 조건이 까다로움
- 빅토리 넬슨(C+) : 고정함. 세계화에서만 가입
- 크루드 몽고메리(C+) : 고정함
- 죤 로렌스(C+) : 고정함... 스킬이 쓸 만하다지만 주력으로 사용할 정도까지는 아니다.
- 마리 브리텐(D) : 고정함에 공격 능력이 아예 없다.
- 세라 브리텐(B) : 고정함... 이지만 대바리어 기본에 공격력도 갠춘.
- 에리자 브리텐(B+) : 딸들과 달리 고정함이 없으며 지휘 480에 보정도 괜찮지만, 가입에만 4회, +30은 추가로 3회.

- 엘미 되니츠(C+) : 고정함이 있긴 하지만 잠수가 달려 큰 페널티는 안 됨. 기본 성능은 그냥저냥이지만 있는 김에 쓰게 되는 캐릭터. +30은 6회.
- 엘 롬멜(B) : 항공 위주 편성에 최적화된 캐릭터. 지휘는 420으로 높은 편이고 보정도 무난. +30은 3회.
- 레티아 아돌프(A) : 기본 지휘(540)는 괴물급. 하지만 스킬이 아예 없고 보정도 뛰어난 편은 아니다. 가입은 3회, +30은 8회.
- 아이젠 만슈타인(B) : 고정함이긴 하지만 초기부터 500에 달하는 기본 화력이 메리트. 4세대 이상의 레이저 전함과 색적치가 따라 주면 나름 막강하다. 레티아보다 가입 조건이 까다로운 게 문제.
- 트리에스테 슈테틴(C+) : 루트 제한에 조건도 까다로움
- VTVN(C+) : 엘미보다는 살짝 낫지만... 레티아 루트에서도 끝나갈 떄 들어오는 캐릭이라 때문에 쓸 기회가 없음

- 라라 마니(D) : 높지 않은 지휘, 10레벨을 찍어도 마이너스로 남아 있는 보정. 별 가치가 없어 보이는 캐릭터
- 캐시 블러드레이(C) : 슬롯 하나에 올인하는 캐릭터. 딱히 가입시킬 필요는 안 느껴짐.
- 쿠치키 이자베라(C+) : 기본 스킬이 쓸 만하지만 지휘가 높지 않아 벽으로 쓰긴 애매. 공격 쪽도 마이너스 보정이 심함.
- 프리스 하루제(B) : 지휘 390의 우수한 항공 요원. 가입은 2회(실은 워프 게이트 이벤트 때문에 4회), +30은 4회.
- 드빌 드와이트(C+) : 고정함
- 데빗트 캬누호크(D) : 성능도 구리고, 얻기도 살짝 귀찮다. 꺼낼 이벤트마저 없는 남자 캐릭이라 아예 가입시켜 본 적이 없음
- 기가마크로(D) : 꺼내기도 귀찮고 반란 진압 같은 거 말고는 쓰기도 어렵다. 걍 미쿠로리타 이벤트 보러 가는 길에 딸려오는 캐릭.
- 쿠 로스챠(B) : 기본 보정이 마이너스지만 레벨업 보정(6)이 매우 높다. 기본 지휘 360도 나쁘지 않음. +30은 5회.
- 캐롤 키링(B) : 지휘 390에 보정도 뛰어난 편. 스킬도 뭐 괜찮. +30은 5회(전투에 계속 내보내야 함).
- 도로시 노이만(B+) : 지휘 390에, 종류별로 최고 60%까지 올라가는 보정을 갖춰 5~6세대의 항공 + 레이저 구성으로 매우 강해짐. 토고 강화 이벤트에도 얽혀 있는 점도 은근히 중요. +30은 4회.
- 한나 로크(B+) : 기본 지휘 420의, 게임 최강의 항공 어태커. 스킬이 안 달려 있는 게 아쉽. +30은 4회.
- 이글 더글라스(A) : 높은 지휘(480)에 전성능 보정... 스킬이 개그인 거하고 +30이 일본화 루트에서만 되는 것만 빼면 주인공 보정을 충분히 받은 캐릭터.
- 데가나비다(B) : 전 슬롯에 높은 보정이 붙어 있는 고효율 공격형 캐릭터. 지휘 330이 살짝 아쉽다. +30은 2회.
- 블랙호스(B) : 사실 게임 최강 캐릭터 중 하나지만, 이 게임은 얘를 꼭 써야 할 정도로 강한 적이 없다... 도전 모드 패치에 기대. +30은 2회.
 
- 리디아 로코소프스키(B) : 대놓고 잠수함 특화. 단 초기 지휘가 270인지라 +30을 해야 딱 잠수함 넷이 들어간다. +30은 3회.
- 쿠와트로 아쿠(F) : 프리 슬롯은 단 하나로, 잉여 캐릭터. 라게리에서는 걍 수용소 무시.
- 쥬장 쥬코프(B+) : 지휘 510에 약간의 보정. +30은 2회(소련 멸망 후)
- 마론 콘도라첸코(C+) : 지휘 330은 나쁘지 않지만, 죄다 미사일 보정이라 그냥 보정이 없다고 생각하는 게 속편함. +30은 3회.
- 동장군 스노우(B) : 지휘 390. 혹한이 뜨는 곳에서는 대책없이 강력하나 혹한 지역을 벗어나면 별 메리트가 없어지는 캐릭터. 보정이 마이너스지만 HP라서 큰 페널티는 안 됨. +30은 2회.
- 카테린(F) : 저주받아라, 카테린! 실제로 성능면에서 저주받아 있음.
- 미랴(F) : 카테린보다야 눈꼽만큼 낫지만...
- 밀 게페(B) : 지휘 420에 보정도 그럭저럭 있고, 스킬도 교육. 하지만 소련을 제압한 시점에서 그렇게 필수적인 캐릭인 것도 아닌지라, 개인적으로는 카테린과 함께 20년 징역을 먹여 버리기 일쑤.
- 로리코프 반라(C) : 기본 지휘 510이지만 프리 슬롯이 단 하나. 근데 거기 HP 보정이 80~100%이 걸려 있어, +30 찍고 요코즈나 달아 주면 무적의 벽이 된다. 하지만 그거 하나 말고는 볼 거 없는 캐릭터.
- 우나기 반라(C+) : 초기 보정이 심하게 마이너스지만 레벨업 보정이 꽤 높다. 스킬도 방어용으로는 꽤 우수. +30은 3회.
- 류코 반라(D) : 프리 슬롯이 하나밖에 없음. 기본 지휘도 150이라 초기 상태에서는 전함도 달기 어렵다. +30은 3회.

- 뭇치리니 베니스(C+) : 나구모 케이코와 대단히 유사한 능력. 하지만 얻는 시기를 생각하면 활용도는 떨어짐. +30은 2회.
- 유리 유리우스(C) : 고정함...

- 샤를롯트 파르토네(F) : 얻기 너무 빡셈. 지휘도 보정도 쓰렉.

- 로자 이스파냐(D) : 이스파니아를 건드릴 시점에 이런 애들 필요없음.
- 페리페 이스파냐(D) : 이스파니아를 건드릴 시점에 이런 애들 필요없음.

- 코아이 마랄(C) : 보정은 철강탄으로 달렸는데 고정함 때문에 잠수가 안 된다. 그래도 폭주 자체는 은근히 쓸 만한 스킬이라, 타나카와 같이 운용하면 반란 진압이 살짝 편해짐.

- 멜 트 라딘(D) : 데칼챠!

- 타케다 노조미(C) : 프리 슬롯이 없지만 초바리어가 달려 있어 쓰레기까지는 아닌 듯.

- 스칼렛 토고 :
- 아르비르다(C) : 보정은 우수하지만 고정함이 걸림돌. 스킬도 네거티브라서 공격용으로는 쓰기 어렵다.
- 알프스(D) : 낮은 지휘(270)에, 보정이 미사일로 걸려 있다.
- 비스펠(C+) : 이쪽은 레이저 보정이라 +30을 해 준다면 그럭저럭 쓸 만. +30은 4회.

- 사라 시메루(C) : 그냥 슬롯 하나에 색적이 많이 달린 부녀자가 더 유용. 일본화 루트에서 타치에 바뀌는 걸 체크하라는 듯...
- 합스부르그 레이디(D) : 이름이 다른 대전술로 인해 토고와 같이 쓰면 +20~30%을 볼 수 있는데, 어쨌든 프리 슬롯이 하나라는 건 문제. 야마토를 달아도 낮은 색적 때문에 미끼 없이는 쓰기 어려워, 결국 대형공모로 바꾸게 됨.
- 아스트로네코(C+) : 지휘 480은 게임 시작과 동시에 꺼낼 수 있는 캐릭치고는 우수. 보정은 있으나 마나지만...
- 아스트로테나가자루(D) : 아스트로네코와 반대 성향인데... 지휘 180은 걍 쓰지 말라는 소리.
- 아스트로코기(C+) : 네코와 테나가자루의 중간. 지휘 360은 어쨌든 나쁘지 않고, 초기 보정은 마이너스지만 꾹 참고 올리다 보면 어느새 강해져 있다.
- 아스트로판다(C+) : 전투면에서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전선외교가 있음.



* 전투 3회로 H신이 생기는 범용 캐릭터(이탈리아는 H신이 안 생기는 듯...)
- 일본 : 아리마 토코, 쿠리타 아스파라, 엔도 텟사이
- 중국 : 텐텐, 카이카이
- 미국 : 두리틀, 르메이 (미국은 두 캐릭터의 타치에 베이스가 다르다. 다르지만...)
- 독일 : 게텐크라트, 비르벨빈트
- 영국 : 코르다 파라파라 켄트, 에마 반코르
- 소비에트 : 피로시키, 캐비어, 보르시치



* 유저 제독 추가

- 본문인 듯... baidu에서 퍼와서 일부가 간체화 되어 있지만 알아보는 데는 문제없음

에로게 캐릭터를 넣으려면 타치에를 구해야 하는데,
요즘 타치에 들어있는 7z는 SK 브로드밴드에서 일본 P2P를 막아버린 관계로 못 구하고 있다.
양넘들이 웹하드에 올린 7z를 받아 보면 이벤트만 남기고 지워버린 게 대부분이고.

그래서 직접 펜툴로 배경 지워서 만들려다가 머리카락 처리가 영 맘에 안 들어,
마스크 씌우고 일일이 문질렀더니 좀 괜찮아진 것 같다.
이건 딴소리지만 마스크 노가다 할 때는 브러시 사이즈를 작게 하지 말고,
어느 정도 크게 한 상태에서 필압으로 가늘기를 조절하는 게 훨씬 경계가 자연스러워지는 듯.

이름에 반각 스페이스가 안 먹는다. 찜찜하지만 전각으로 넣었음.


근데 전투 시에 목소리가 없는 게 마음에 안 들어 안 쓰기로 했음. 클리어 특전의 짐승들도...

초전술 + 대전술은 중첩이 되는데 초전술*2는 중첩이 안 되는 걸 확인.
다른 전역에 넣으면 되니 상관은 없지만.

Posted by sjmu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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