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텟 실드 시스템의 특성상 육성을 전원 물리나 마법 중 한쪽으로 통일시켜야 함. 트루 루트 보스가 별로 강하지 않으므로 세 진영끼리를 모두 통일시킬 필요까지는 없다. 란카/리에리 참여에 固まる와 光の結界 or 光の壁까지 있으면 각 진영 1주차를 꼴리는 대로 키우고 곧바로 트루 루트에 돌입해도 쉽게 클리어 가능.
물리/마법은 서로 장단점이 있는데, 게임의 최강 보스라 할 수 있는 킹엣타마전만을 생각한다면 마법이 나은 듯. 번개 계열 최강 마법 공격인 ブレイクサンダー의 속도가 '보통'이기 때문에 固まる로의 연결이 수월하기 때문.
물리 장점 : 크리티컬을 감안한 기대 대미지가 마법보다 높음 / MP 관리가 수월 마법 장점 : '보통' 속도인 ブレイクサンダー를 활용할 수 있음 / 대미지 보조 스킬이 물리보다 하나 적음
공격 스킬의 '파워'는 150 = +100% 기준.
따라서 파워 150 스킬은 파워 75 스킬의 두 배의 위력을 가지는 게 아니라, 200/150 = 1.333배의 위력을 가지게 된다.
비는 행동들은 SB를 직접 지원하거나, 보조 스킬을 넣거나, MP를 회복하거나 식으로 활용. 보스전이라면 固まる와 光の結界/壁를 유지하면서 사이클 1 : 대미지를 넣는 사이클 사이클 2 : HP/MP 관리(끝나기 전 전광석화와 기사회생 넣기) 의 두 가지 사이클을 번갈아 돌리면 된다.
공략 사이트에 의하면 각 스킬의 AR에 따른 액티브 포인트 소모량은 最速(3), 速い/待機チャージ(4), 普通(6), 遅い/覚醒/リーダーチェンジ(8), 激遅(11), 超遅(15)라고 하는데, 정확성에는 의문이 가는 수치이다. (예를 들어, '速い×3'은 '最速×2 + 普通'보다 게이지 소모가 약간 크며, 超遅와 激遅의 차이는 遅い와 速い의 차이보다 명백히 크다)
턴이 새로 돌아온 직후에는 모든 행동을 最速로(전광석화의 도움을 받는다면 速い 이상으로) 통일해야 리저브 포인트를 조금이라도 늘릴 수 있어 CHANCE를 연속으로 띄울 확률이 높아진다.
전광석화는 특별히 12시 방향에 있는 캐릭터가 넣으면 다른 보조 스킬보다 우선적으로 들어가지만, 대기와 각성보다는 늦게 들어감. 모든 약화 스킬이 그렇지만 기사회생은 SB로 날아가 있는 적에게는 들어가지 않음.
단일 적에게 거는 약화 스킬은 리더 체인지를 유도해서 액티브 게이지를 번다는 측면에서, 또 리더 체인지 후 쓸모가 없어질 걸 생각해서 딱 하나만 유지하는 게 좋다. 그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나다 할 수 있는 大声는 물리 위주 구성이라면 필수이며, 마법 위주 구성이라도 전광석화로 速い로 바뀔 걸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듯.
어드바이스는 기본적으로 공략 캐릭터에게 밀어 주게 되지만, 비공략 캐릭터 하나의 1단계 각성 이벤트를 볼 정도까지는 여유가 되는 듯. 다만 육성 효율 관계로 비공략 캐릭터는 특훈 추가에서 끝내는 게 좋다.
不思議フード를 회수하려는 목적에서 공략 캐릭터에 어드바이스를 밀어줄 경우가 있는데, 츠도라에서는 다른 캐릭터의 1단계 각성을 꺼내도 1주 전 100%가 달성되나 다른 곳에서는 어림없음. 해당하는 캐릭터는 대략 미칸(적), 세네아(청), 링고(백), 시르케(녹), 레무(차), 쥬리에타(황)이라는 듯.
캐릭터끼리의 피로도에 격차가 생기는 문제는 일정 조절과 어드바이스로 해결하는 게 효율적이며, 차이가 심하게 날 경우 푸드와 특훈 단계로 조절하면 된다. 아무래도 공략 히로인에게 어드바이스가 몰리게 되니 히로인이 빠진 세 명의 특훈보다는 히로인이 포함된 두 명의 특훈을 살리는 쪽이 관리하기 수월.
주요 보조 스킬(MP, 능력, 액티브 랭크, 지속 턴, 필요 속성) 전체 적용 스킬은 카르텟 실드 시스템상 효율이 떨어지는 것 같아 상당수 제외.
전체 AR + : 電光石火の陣(50, 아군 전체 AR +1, 激遅, 2, 風10) 전체 AR - : 起死回生の陣(28, 적 전체 AR -1, 激遅, 1, 風10) AR + : 駆け足(68, 자신 AR +2, 遅い, 2, 風10) AR - : 風の悪戯(54, 적 리더 AR -2, 遅い, ?, 風20) 물리AT + : 激励(42, 아군 리더 물리AT +35%, 普通, 1, 火10) 물리AT - : 威圧(28, 적 리더 물리AT -35%, 普通, 2, 火10) 마법AT + : 大地の力(40, 아군 리더 마법AT +25%, 普通, 1, 水10) 마법AT - : 不幸なダンス(42, 적 리더 마법AT -25%, 普通, ?, 水10) 명중률 + : 支援(24, 아군 선택 명중률 +20, 普通, 3, 火10) 명중률 - : 牽制(30, 적 리더 명중률 -30, 普通, 3, 火10) 회피율 + : 指揮誘導(24, 아군 리더 회피율 +15, 普通, 3, 火05) 회피율 - : 大声(18, 적 리더 회피율 -25, 普通, 3, 火05) 크리티컬률 + : おだてる(25, 아군 리더 크리티컬률 +20, 普通, 4, 火05) 크리티컬률 - : わるぐち(25, 적 전체 크리티컬률 -30, 遅い, 4, 火05) SB 명중률 + : アイアンハート(25, 아군 선택 SB 명중률 +20, 速い, 2, 土10) SB 명중률 - : デスリラックス(14, 적 선택 SB 명중률 -25, 速い, ?, 土10) SB 공격력 + : ブレイクバースト(38, 아군 선택 SB 공격력 +40%, 速い, 2, 土10) SB 공격력 - : ハートブレイク(30, 적 선택 SB 공격력 -40%, 普通, ?, 土10) 불 내성 - : 火の制約(42, 적 전체 번개 내성 -15, 遅い, ?, 火10) 번개 내성 - : 雷の制約(42, 적 전체 번개 내성 -15, 遅い, ?, 雷10) 실드 + : 固まる(25, 실드 +100%, 普通, 1, 土15) 실드 회복 : 鋼鉄のスクラム(98, 아군 전체 실드 대회복, 超遅, 0, 木05) 이상상태 명중률 + : シュレータン(18, 아군 선택 이상상태 명중률 +25, 速い, 3, 雷10) 이상상태 회피율 + 1 : 光の壁(20, 아군 선택 이상상태 회피율 +40, 速い, 4, 雷10) 이상상태 회피율 + 2 : 光の結界(27, 아군 전체 이상상태 회피율 +25, 普通, 4, 雷10) 진형 고정 : スタンフィールド(26, 진형 고정, 遅い, 2, 土10)